객체란 뭐....
별거 아니구요.
"데이터를 중심으로 무언가 행동을 하는 주체" 입니다.
기존의 절차지향에서는 "데이터"란 단지 "다뤄야 할 대상"이었지만,
객체지향에서는 "객체"가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주체적으로 다른 객체와 대화하는" 형태입니다.
이 객체들간의 대화나 상호 작용이 프로그램이 된다고 전 포스트에 써두었지요?
인간은 "이름, 성별, 키, 몸무게, 나이"라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말하기"라는 동작을 통해 자신의
데이터를 다른 인간객체에게 알려주거나, 다른 인간객체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다른 인간객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때리"거나, "걷어차"거나....
.......
예시가 좀 격한가요?
-_-;
뭐. 가장 예시를 들기 편하더군요 -_-;
아래는 "싸운다"라는 프로그램의 형상도입니다.
으흠.
간단하지요?-_-;
컴퓨터 세상이라 한다면, 이 객체가 인간을 지칭하지 않고, 컴퓨터와 컴퓨터,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변수와 변수처럼 서로 동등한 수준의 관계는 물론이고
컴퓨터와 유저, 변수와 프로그램처럼 서로 크거나 작은 관계로도 나타낼 수 있답니다.
------------------------------------------------------------------------------------------------
오늘의 결론.
"객체는 스스로 활동하는 데이터다." 라는 간단한 내용.
'(비정기) Dlbo's Po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은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발전할까 아니면 컴퓨터공학과 전자공학에 의해 발전할까? (2) | 2008.10.14 |
---|---|
객체지향 이야기 3. 클래스랑 객체가 뭐가 다른건데? (6) | 2008.10.07 |
객체지향 이야기 1. 객체지향이 뭐야? (8) | 2008.09.23 |
코드 컨벤션. 코드를 구성해 나가는 자신만의 방식. (2) | 2008.09.16 |
Recursion Vs Iteration. -> Iteration win! (1) | 2008.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