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란 뭐....
별거 아니구요.
"데이터를 중심으로 무언가 행동을 하는 주체" 입니다.
기존의 절차지향에서는 "데이터"란 단지 "다뤄야 할 대상"이었지만,
객체지향에서는 "객체"가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주체적으로 다른 객체와 대화하는" 형태입니다.
이 객체들간의 대화나 상호 작용이 프로그램이 된다고 전 포스트에 써두었지요?
인간이라는 객체의 형상화입니다. (원래 포토샵으로 해두었으나 날라갔습니다. 죄송 ㄱ-;)
인간은 "이름, 성별, 키, 몸무게, 나이"라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말하기"라는 동작을 통해 자신의
데이터를 다른 인간객체에게 알려주거나, 다른 인간객체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다른 인간객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때리"거나, "걷어차"거나....
.......
예시가 좀 격한가요?
-_-;
뭐. 가장 예시를 들기 편하더군요 -_-;
아래는 "싸운다"라는 프로그램의 형상도입니다.
으흠.
간단하지요?-_-;
컴퓨터 세상이라 한다면, 이 객체가 인간을 지칭하지 않고, 컴퓨터와 컴퓨터,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변수와 변수처럼 서로 동등한 수준의 관계는 물론이고
컴퓨터와 유저, 변수와 프로그램처럼 서로 크거나 작은 관계로도 나타낼 수 있답니다.
------------------------------------------------------------------------------------------------
오늘의 결론.
"객체는 스스로 활동하는 데이터다." 라는 간단한 내용.
'(비정기) Dlbo's Po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은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발전할까 아니면 컴퓨터공학과 전자공학에 의해 발전할까? (2) | 2008.10.14 |
---|---|
객체지향 이야기 3. 클래스랑 객체가 뭐가 다른건데? (6) | 2008.10.07 |
객체지향 이야기 1. 객체지향이 뭐야? (8) | 2008.09.23 |
코드 컨벤션. 코드를 구성해 나가는 자신만의 방식. (2) | 2008.09.16 |
Recursion Vs Iteration. -> Iteration win! (1) | 2008.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