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정기) Mr.K's Post/Weekly paper

[Let's Play!] 1. Coinproblem

부제 : 나라면 10개를 다 갖겠어! (?)

어느 날, 조금 수상해보이는 남자가 당신에게 금화 10개를 주면서

"이 중에 가짜가 하나 있는데, 양팔저울을 3번만 사용해서, 가짜가 어느 것인지 그리고 가짜의 무게가 다른 것들에 비해 어떠한지 맞추면 9개의 진짜를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했다면, 당신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
(이런 스토리가 있어야 왠지 당위성이 있을 것 같아서.. -_-;)


안녕하십니까 Mr. K입니다

다음주가 시험이라 딱히 자료수집같은 것을 하지 못한 관계로, 이번 주는 '놀이'로 대체합니다

같은 이유(시험)로, 다음주 목요일에는 포스팅을 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제가 고등학교 다니던 때, 친구한테 물음을 받아서 하루이틀정도 머리를 굴리게 만들었던 문제입니다

작년에 C를 배우고나서 문득 이게 생각나서 코딩을 했었는데, 어찌어찌 하니까 되긴 되더군요 -_-;

(작년에 만들어서 완성한 그대로의 소스입니다, 아주 거칠죠, 띄어쓰기나 (변수에 대한)주석도 전혀 없고 ㅋㅋㅋㅋ)


그리고 위의 소스를 바탕으로 아래의 순서도를 그렸는데, 그걸 보고 dlbo군이 반해서(?) 전과를 요구하기도..
(분명 순서도를 먼저 그리고 코딩한게 아닌데 왜 -_-)


뭐 어쨌든, 이번 포스트의 목적은 '다른 팀원들이 이 문제를 풀고 그것이 정답인 경우, 스크린샷같은걸로 올려주었으면-'입니다
(물론 저는 풀이를 압니다)

위의 소스 말고,
오늘 갓 만든 아래의 소스를 가져다가 문제를 풀어주세요 :D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아마 다다음주 포스트는 √2를 한번 더 가거나 다른 주제를 얘기하거나 할 것 같습니다

(포스팅 소요시간 : 약 55분)


*주
1. 제목은 제가 임의로 지은 것입니다
2. 부제 밑의 이야기도 제가 임의로 지은 것입니다 -_-;
3. 소스의 저작권은 제게 있습니다, 가져다 푸는 것은 권장하지만 자기 것이라 우기진 마십쇼